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6·25 참전했다면 소속 관계없이 유공자로 인정해야 한다!

기사승인 2017.06.22  10:09:50

공유
default_news_ad1

 

6·25 한국전쟁에 참전한 사실이 확인되면 전쟁 당시 실제 근무처와 서류상 소속이 달라도 참전유공자로 인정해야 한다는 판단이 나왔다.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6·25 전쟁 참전유공자로 등록된 A씨의 전쟁 당시 근무처와 서류상 소속이 다르다는 이유로 A씨가 사망한 뒤 유공자 등록을 취소한 국가보훈처의 처분은 위법·부당하다고 판단하였다. 

6·25 전쟁 참전 사실이 확인되면 전쟁 당시 실제 근무처와 서류상의 소속이 달라도 참전유공자로 인정해야 한다는 것.

A씨는 지난 2002년 10월 6·25전쟁 중 면사무소에서 참전업무를 수행했다며, 국가보훈처에 참전유공자 등록을 신청하여, 국방부는 A씨가 국가보훈처에 제출한 참전 사실 확인서를 발급해주면서 A씨의 소속을 면사무소가 아닌 ‘철도청’으로 기재했다. 

보훈처는 이 참전 사실 확인서를 근거로 유공자로 등록했다. 하지만 작년 7월 A씨가 사망하자 국립묘지 안장 여부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소속이 다르다는 이유로 유공자 등록을 취소하고 국립묘지 안장을 거부하고, 참전명예수당을 반납하라고 처분을 내렸다.

이에 A씨의 유족은 고인이 생전에 받은 참전명예수당을 반납하라는 처분을 받게 되자 지난해 11월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A씨가 전쟁기간 동안 면사무소에서 참전업무를 수행한 점을 인정하며, 국방부 장관이 A씨를 참전유공자로 인정한 만큼 A씨의 한국전쟁 당시 소속에 상관없이 참전 사실만 확인되면 유공자로 인정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국가보훈처가 고인의 참전 사실 진위여부를 입증할 만한 새로운 증거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기존 자료만을 근거로 유공자 등록 취소라는 불이익 처분을 한 것은 잘못이라고 판단하고, 지난달 29일 국가보훈처의 참전유공자 등록취소 처분을 취소했다.

따라서 A씨는 참전유공자로 다시 인정돼 국립묘지에 안장되고 유족은 A씨가 생전에 수령한 참전명예수당을 반납할 필요가 없게 됐다.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심판위원회 관계자는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처분기관이 적극적인 입증 없이 불이익 처분을 하는 경우 행정심판을 통해 국민의 권익을 구제해 주고 있다"며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유공자의 권익을 구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쌍주 주간 sundaykr@daum.net

<저작권자 © 선데이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5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