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삼성의 언론사들에 대한 차별적 광고 집행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기사승인 2017.07.13  09:30:37

공유
default_news_ad1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의 1심 선고를 앞두고 언론사들에 대한 삼성의 차별적 광고 집행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어 그 배경을 두고 설왕설래하는 여론이 파다하다. 삼성과 관련해 좋지 않게 보도하는 언론이나 자꾸 폭로하는 언론사는 광고를 안준다는 것인가.

대폭적으로 광고를 축소하는 타겟은 한겨레, 경향, 중앙(JTBC)이 냉대를 받는다고 한다. 6월 한 달간 이들 언론사에 대한 광고 집행 건수는 전혀 없거나 많아야 서너건 이었다고 한다.

이들 3사의 언론사를 제외한 다른 언론사들에 대해선 10여 차례 이상의 광고를 집행하면서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삼성 광고가 대폭 축소된 언론사들과 삼성 사이에 긴장이 크게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삼성은 광고를 전면 중단할 경우 광고탄압이라는 사회적 비난이 나올 수 있어 이를 면하는 수준에서 대폭 축소된 광고를 집행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삼성이 광고를 대폭 축소한 언론사들의 공통점은 모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보도에서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 등 삼성 오너 가에 대한 보도를 끈질기게 한 언론사들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의 차별적 광고 집행에는 1차적으로 이재용 부회장의 의중이 담겨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고 있으며, 또한 이재용 부회장의 1심 석방 가능성을 낮게 보는 이인용 삼성사장의 판단 때문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즉, 어차피 석방이 어려운데 돈 쓸 일 없고 이번 기회에 자신과 삼성 오너 가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길들이겠다는 이인용  사장의 개인적 욕구가 강하게 작용한 것이 아닌가라는 추측도 나돌고 있는 실정이다.

 ‘신개념 광고 통제’…“비판하려면 상대적 불이익 아닌 손해 감수해야”

과거 정몽구 현대차 회장이나 박용성 두산 회장의 비자금 사건, 김승연 한화 회장의 폭행 사건 등의 재판이 있을 때도 보수언론을 중심으로 재벌기업의 광고량이 증가하는 현상은 여러 연구를 통해 드러났지만, 삼성처럼 특정 언론에 대한 광고를 중단하는 사례는 드물었다.

보고서를 작성한 이승희 연구원은 “과거에는 특정 신문사가 비판적인 논조를 보인다 해서 광고가 아예 끊기는 일은 없었으나, 이제는 상대적인 불이익이 아닌 절대적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며, “삼성이 국내 최대 광고주인 만큼 삼성에 대한 의존도가 크고 재무상태가 열악한 신문사의 경우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광고 중단 이전 경향신문과 한겨레의 삼성 광고비 비중은 각각 5.47%, 6.37%였던 반면, 조·중·동은 2%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2009년 김용철 변호사의 ‘삼성을 생각한다’ 광고 거부 사건을 계기로 삼성 권력 앞에서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고 있다는 ‘내면화된 굴종’에 대한 비판이 (신문사) 외부에도 공개되었다”며, “삼성의 광고 중단사태는 기업의 자율적 의사결정의 문제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언론 탄압’ 혹은 ‘자본의 언론 길들이기’로 읽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언론기관, 언론매체가 꼿꼿한 기사정신은 이미 돈으로 팔아먹은 지 오래 이고, 돈으로 기사를 쓰는 시대이라면 더 이상의 언론매체는 쓰레기다. 차라리 소설책 사보는 게 낫다는 이야기는 어제 오늘 이야기는 아니다. 쓴 소리도 돈에 휘둘리지 않으면서 바른 소리를 하는 언론이 될 수 있는 길은 없는 것일까?

김쌍주 주간 sundaykr@daum.net

<저작권자 © 선데이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5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