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CJ, 스크린 독점 이슈 될까, 전전긍긍?

기사승인 2017.08.16  08:56:00

공유
default_news_ad1

CJ E&M이 영화사업의 구원투수로 기대한 '군함도'가 오히려 고민을 안기고 있는데, 군함도가 스크린독과점 논란을 낳으면서 규제강화 논의에 힘이 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주춤하긴 하지만 군함도는 개봉 5일 만에 누적 관객 수 400만을 돌파하며 올해 개봉작 중 최단기간 400만을 돌파했다. 

그런데 인기와 함께 스크린 독과점 논란도 가열되고 있다. CJ엔터테인먼트가 제작·배급한 영화 '군함도'가 개봉당일 2천개가 넘는 스크린을 장악하면서 다른 영화 상영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어졌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군함도는 개봉 전부터 스크린독과점 논란이 발생했다. 지난달 말 기준 스크린 수는 2019개로 점유율 36.8%를 기록했고, 2위 슈퍼배드3(1천 57개)의 두 배 수준, 3위 덩케르크(634개)의 3배가 넘는 수준을 기록함. 

군함도는 스크린 수가 슈퍼배드와 덩케르크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으나 좌석점유율은 슈퍼배드3(52.6%)와 덩케르크(49.1)보다 낮은 49%를 기록했다고 한다. 

통상 여름 텐트폴 작품의 좌석점유율이 50%를 넘는 것에 비해 군함도는 이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군함도의 스크린 독과점 문제는 온라인상에서 엉뚱하게도 덩케르크와 비교되며 국내 영화 스크린 쿼터제 축소 요청으로 발전하고 있는 양상이다. 

다크나이트, 인셉션, 인터스텔라 등을 연출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덩케르크는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2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작품성과 인기 모두 잡았지만 유독 국내에서만 군함도에 눌린 모양새가 되자 크리스토퍼 놀란의 팬들을 중심으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한편, CJ는 국내 10대 기업 중 문재인 정부 방침에 가장 적극적으로 따르고 있는 모양새지만 계열사 수직계열화와 연관이 있는 스크린 독과점 문제가 정부 아젠다로 부상할까봐 노심초사 중이라고 한다.

최근 흥행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유승완 감독의 신작 '군함도'가 대표적인 사례다. 군함도 제작비의 상당부분을 투자한 CJ E&M 계열의 CJ CGV를 비롯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국내스크린의 92%를 장악하고 있는 메이저 3사가 밀어주고 있다. 

스크린점유율이 무려 63%를 상회한다. 국내 대작영화가 스크린에 걸리면 작품성이 검증된 할리우드 영화와 해외 예술영화는 상영관을 잡기 어렵다. 관객들은 선택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다. 

요즘 청소년들이 할리우드 감독과 배우를 얼마나 알까. '할리우드 키드'란 말도 이젠 소설이나 영화 속에서나 존재하는 말이 됐다. 

● 도종환 장관, '군함도' 스크린 독점 논란에 "TF마련할 것"

최근 개봉한 류승완 감독의 영화 '군함도'가 '스크린 독점' 논란에 휘말린 가운데,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테스크포스(TF)를 만들어서 스크린 독과점 등 영화시장 불공정을 개선하고 공정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정거래위원회와도 같이 논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종환 장관은 7일 연합뉴스와 진행한 인터뷰를 통해 "영비법(영화 및 비디오물의 진흥에 관한 법률) 개정은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일단 법은 법대로 논의해 나갈 것이다. 그 전에 문화 행정 쪽에서도 나름대로 진도를 나갈 생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군함도는 지난달 26일 개봉했다. 개봉 첫날 관객 97만 명을 동원하며 신기록을 썼지만, 동시에 총 2027개 스크린에서 상영되며 스크린 독점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지난 5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스크린 수는 956개로 줄어든 상태다.

도종환 장관은 특정 영화의 스크린 독과점을 다양성 측면에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어떤 영화가 국민의 사랑을 많이 받는 건 좋지만, 이렇게 (상영관을) 다 쓸어버리면 나머지 예술영화나 독립영화는 상영 기회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영화의 다양성이 보장이 안 된다"며 "영화의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을 만들어 주는 건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문화예술계의 '표준계약서'가 필요하다는 목소리와 관련해서도 그는 "우선 문체부 소속기관이나 산하 공공기관과 사업을 할 때는 무조건 표준계약서를 안 쓰면 사업을 할 수 없도록 하고, 적용 범위를 점차 넓혀 사회적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쌍주 주간 sundaykr@daum.net

<저작권자 © 선데이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5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