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청와대, 한·미·일 안보수장 회동 뒤늦게 공개한 이유가 뭘까?

기사승인 2018.01.23  09:27:26

공유
default_news_ad1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1월 13일(현ㅁ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보좌관, 야치 쇼타로 일본 국가안보국장과 회동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지고 있다.

이번 회동 사실은 일본 NHK와 미국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 보도로 알려진 것인데, NHK는 미국을 방문 중인 야치 국장이 맥매스터 보좌관과 만나 북한의 최근 동향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고 보도했다.

이에 청와대 측은 1월 17일에야 “정 실장이 (회위 참석 차)비공개로 미국에 다녀왔다”고 밝혔는데, 이 자리에서 정 실장은 맥매스터 보좌관, 야치 국장과 최근 북한 동향을 포함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상황 등 한반도 정세관련 의견을 교환하는 동시에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북한대표단에 대한 한국정부지원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결의안 위반에 해당하는지 여부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미·일 3국의 안보담당 최고책임자들은 그동안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도발 이후 한·미·일 3국의 공동 논의를 진행해왔었다. 이들은 화상회의를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전 세계의 평화와 안정에 심각한 도전과 위협이라는 인식을 재확인하기도 했었다. 

이들은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지하기 위해 유엔(UN) 안보리 결의 등을 통한 최대한의 압박을 강화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정 실장은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의 궁극적 목표는 북한을 대화로 유도하기 위한 것임을 분명히 하고, 한반도에서의 긴장이 불필요하게 고조되지 않도록 유의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이 유효하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또 “한·미·일 3국이 올바른 조건 하에서는 북한과의 대화가 가능할 것임을 확인하고 북한을 대화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한·미·일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의 일치된 제재와 압박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며, ‘코리아 패싱은 없다’는 청와대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기도 했다.

청와대가 이번 한·미·일 안보관계자 회동내용에 대해 언급을 삼가 한 것은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만들어진 남북대화국면에서 대북압박공조가 부각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을 느꼈기 때문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쌍주 주간 sundaykr@daum.net

<저작권자 © 선데이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5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