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6.13지방선거 광역단체장, 여·야 예상의석수 목표달성 가능할까?

기사승인 2018.03.06  09:54:46

공유
default_news_ad1

- 더불어민주당 9+α석, 자유한국당 6+α석 예상목표

정치권이 6·13지방선거 광역단체장·교육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 시작일인 2월 13일을 기점으로 120일 간의 선거전에 돌입했다.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전국단위 선거다. 선거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가 안정적인 국정운영 동력을 확보할지, 아니면 9년 만에 야당이 된 자유한국당이 재기의 발판을 마련할지가 결정된다.

또 2년 뒤 치러질 21대 총선에 앞서 표심의 변화를 확인한다는 점에서 지방선거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특히, 17곳 광역단체장 선거가 핵심으로, 여·야 모두 ‘수성’은 필수 조건이다.

현재 서울·광주·세종·강원·충북·충남·전북 7곳 광역단체장은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고, 부산·인천·대구·울산·경기·경북 6곳 광역단체장은 자유한국당 소속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행체제로 운영 중인 대전·전남까지 포함해 최소 9곳에서 승리하고, 여기에 더해 경기·인천 2곳, 부산·울산·경남 중 최소 1곳을 챙겨 압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에 열세였던 PK(부산·경남) 지역의 경우 문재인 대통령의 연고인데다, 33석의 국회의원 의석 중 8석을 보유하고 있어(부산 5명, 경남 3명) 광역단체장 배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17개 광역단체장 중 9+α석 예상목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6.13지방선거에서 17개 시·도지사 중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거나 소속이었던 곳 9곳의 수성을 목표로 삼고 있는데, 서울과 강원을 비롯해 세종, 충북, 충남, 대전 등 충청권은 물론이고, 진보진영 텃밭으로 분류되는 광주, 전북, 전남까지 석권하겠다는 목표다.

이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열세지역으로 분류됐던 영남지역까지 곁눈질하고 있는데,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진보진영의 약점이었던 남북관계가 해빙무드를 맞았다는 점 역시 지방선거에 훈풍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 중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특히, 영남 가운데 부산시장과 경남지사 선거를 반드시 승리해 장기집권 토대를 다지겠다며, 광역단체장은 물론 기초자치단체장에 출마하는 예비후보들 간에 원팀 구성을 통한 총력전을 준비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광주, 전남, 충남 등에 대한 전략공천설이 확산되면서 정치권이 슬렁거리고 있는데,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1일 오후 비공개 고위당직자회의를 열고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충남지사를 전략 공천하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이다.

이들 지역은 공식선거운동이 시작되기 전임에도 후보들의 이전투구가 난무해 과열양상을 빚고 있기도 한데, 이날 회의에서는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전략공천 대상자 이름까지 거론되고 일부 후보를 배제하자는 논의도 진행됐다고 한다.

● 더불어민주당, 일부지역 전략 공천설에 ‘슬렁’

하지만 광역단체장 후보들에 대한 전략공천은 아직까지 당 지도부에서 확정적으로 논의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더불어민주당 지난 2월 12일 지방선거·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전략공천 여부를 담당할 ‘중앙당전략공천관리위원회’를 꾸렸지만 아직 위원 선정 등 세부 구성은 마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당 내부에서 거론되고 있는 전략공천의 본격적인 논의는 3월 중순에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한다.

● 더불어민주당, 물밑 ‘당권 혈전’ 예고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의 물밑 움직임이 활발한데, 6.13지방선거가 끝나고 오는 8월경 전당대회를 치를 예정이라고 한다.

집권여당이 된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데다 문재인 정부 집권 2년차를 안정적으로 이끌어야 하는 중책이라 한다. 또한 2020년 21대 총선을 이끌며 공천권에 적잖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를 거쳐 대선 고지에 오른 만큼 당권을 둘러싼 경쟁이 벌써부터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고 한다.

차기 대권을 노리는 주자라면 누구라도 당 대표에 나서려고 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 한다. 현재로선 안희정, 이해찬, 김두관 등 범친노 3인방에 송영길, 이인영 운동권 그룹, 비무에서 친문으로 돌아선 이종걸, 정통관료출신 김진표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고 한다.

● 자유한국당 영남지역 5석, 수도권 1석 등 6석 예상목표       

반면, 자유한국당은 지지율 20%대 미만인 현 상황을 고려해 광역단체장 목표를 낮춰 잡았다. 경북, 대구, 경남, 부산, 울산 등 영남지역의 5석과 인천, 경기 등 수도권 1석을 더해 6석을 수성해도 성공이라는 입장이다.

이른바 ‘집토끼 사수’ 전략을 내세운 것으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를 지키기 위해 직접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위원장을 맡는 등 텃밭 단속에 사활을 걸고 있다. 당 안팎에서는 탄핵여파와 지지율 정체 등 현실여건을 감안하면 이것이 안정적인 목표라는 견해라고 한다.

● 자유한국당, PK광역단체장 ‘서병수, 김기현, 윤한홍 트리오’ 전략공천 높아

자유한국당은 당 일각의 경선요구에도 불구, 홍준표 대표는 부산, 울산, 경남 광역단체장 후보를 경선 없이 전략 공천하겠다는 입장에 큰 변화가 없는 상황이라고 한다.

홍 대표는 부산시장에 서병수 현 시장을, 울산시장에 김기현 현 시장을, 경남도지사에 최측근인 윤한홍 의원을 시·도지사 후보로 공천하겠다는 뜻을 거듭 강조 중이라고 한다.

경남지사의 경우 ‘홍준표 재신임’선거로 몰아가겠다는 전략인데, 홍 대표는 윤한홍 의원을 내세워 자신의 3대 역점사업인 ‘경남미래 50년 사업’과 ‘채무 제로’, ‘서민복지’ 등을 다시 평가받겠다는 방침이며, 이를 위해 홍 대표는 경남 18개 전 기초단체를 직접 돌며 윤 의원에 대한 지원유세를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

부산시장의 경우는 서병수 현 시장의 ‘현직 프리미엄’을 강조했다고 한다. 현재 나오는 지지도는 믿을 게 못되며, 현직 프리미엄을 절대 무시하면 안 된다는 게 홍 대표 생각으로, 홍 대표가 지난 12일 김해신공항과 식수난 해결 의지를 밝힌 것은 부산시장 선거에 대한 자신감의 피력이란 지적이다.

울산시장의 경우는 ‘진보단일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집중 부각시킬 예정인데, 자유한국당 내에선 “진보진영의 단일화 가능성이 낮고, ‘합종연횡’이 성사되어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한다.

자유한국당은 이 같은 ‘서병수, 김기현, 윤한홍 트리오’에 대한 신뢰감을 반영해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나자마자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PK광역단체장 공천문제를 매듭지을 것이라고 한다. 

● 자유한국당 충청권, 패배 전제 목표설정에 후보자들 “부글부글‘

자유한국당의 6월 지방선거 목표가 ‘6+α’라는 홍 대표의 언급이 충청권엔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한다. ‘6+α’는 영남의 5석과 수도권 1석을 더해 6석을 수성해도 성공이라는 언급에서 나왔기 때문이라 한다.

충청은 가뜩이나 힘이 부치지만 홍 대표의 이른 성적표 작성에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한다. 박성효 전 대전시장, 정용기 자유한국당 대전·대덕 재선 의원, 육동일 충남대 교수, 박태우 한국외대 초빙교수가 출마 채비에 나선 대전을 빼면 출전선수들도 찾기 힘든 상황인데, 여권세가 강한 충남은 차출 자체를 현역 해당 의원들이 사실상 거부하고 있는 상태로 ‘올드 보이’의 귀환만을 바라고 있고 세종도 워낙 이춘희 세종시장과 지지율 격차가 큰 상황이다.

자유한국당 충청권의 한 인사는 “대전과 충남은 민주당 현역 시·도지사가 없어 한 번 해볼 만한 곳인데 사실상 패배를 전제로 한 목표설정에 기가 많이 꺾인 상태”라며 지도부를 원망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은 최소 6곳 승리를 장담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정당지지율이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데다, 선거흥행 카드로 활용할 수 있는 '인물'이 부족하다.

특히, 지난 대선의 참패에 이어 이번 지방선거에서까지 패배할 경우 당 지지율 회복은 물론 보수층 재 결집은 물론 2년 뒤 21대 총선 승리도 기대하기 어려워진다.

출범 넉 달 만에 전국단위 선거를 치러야 하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이번 지방선거에 명운을 걸 수밖에 없다. ‘롱런’을 위해선 반드시 1~2곳에서 승리를 거머쥐어야 한다. 
          
올해 6·13지방선거 관전 포인트는 야당 소속인사가 현직이거나, 야당 강세였던 지역에서 여당 후보가 판을 뒤집을 가능성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지지율이 압도적으로 높은 상황이지만 방심은 이르다는 분위기다. 정당 간 대결이란 측면에 후보 개인 간 대결이라는 요소가 더해지기 때문이다.

광역단체장 선거결과는 여·야 성적표를 가르는 주요 지표지만, 구청장과 시장 등 기초단체장 선거도 지방선거 전체 판세를 가늠할 수 있는 잣대이기도 하다. 영남권에선 전통적으로 자유한국당이 강세였지만 현재 분위기는 더불어민주당이 나쁘지 않다는 설명이다. 과연 각 정당이 예상한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김쌍주 주간 등 6.13지방선거 특별취재팀 cap3555@hanmail.net

<저작권자 © 선데이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5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