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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발로 쟁취한 강신성이 광명시로부터 공로 표창장을 받았다.

기사승인 2023.07.07  19: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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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구로구민 혐오 시설을 광명에 떠넘기는 사업이다

7월 5일 광명시청에서 시민, 공무원, 시·도의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공동대책위원회 백지화 성과보고”대회를 열었다.

 

시민들 역시 박승원 광명시장에게 감사함을 가득 담아 감사패에 시민 100명의 이름을 새기고 '30만 시민과 함께 구로차량기지 백지화 성과를 끌어냄으로써 시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광명 미래 100년을 위해 공헌한 바가 크다"는 내용을 담은 감사패를 박시장에게 수여했다. 시민이 주는 정말 큰 공덕비 같은 감사장이다.

 

구로차량기지 광영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 이승호 공동대책위원장은 "계란으로 바위를 치는 것처럼, 되지 않을 것만 같던 일이 현실이 됐다"며 "박승원 시장의 리더십과 공무원의 헌신, 시민들의 동참으로 커다란 성과를 거뒀다. 내 고향과 광명을 지킬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박승원 시장은 "시민 여러분과 공직자, 정치인 등 모두가 함께 하지 않았으면 백지화는 힘들었을 것"이라며 "이제 신천~하안~신림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하고, 남북철도를 연결하는 일까지 속도를 내려면 시민들의 단결된 힘이 필요하다. 끝까지 힘을 모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철희 공동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시민운동 과정은 시민과 광명시, 정치권 모두에게 책임과 사명을 가져야 한다는 교훈을 남겼다”며 “백지화에 만족하지 않고 앞으로 광명시를 행복한 도시로 만드는 데에 모두 동참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한마디씩 하였고

 

행사를 주관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반대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동대책위원회) 범시민 궐기대회, 정부세종청사 항의 방문, 백지화 염원 인간 띠 잇기 행진과 촛불 집회, 삭발 투혼에 이르기까지 자발적이고 민주적으로 진행됐던 시민운동 과정을 상기하며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백지화 과정은 시민운동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시민들을 대표한 강신성 전 민주당 지역위원장은 “시민과 공동대책위원들은 삭발을 단행한 결단으로. 표창장까지 받게 되었습니다ㆍ

좋은 성과로 시민들과 관계자분들의 노고가 수포로 돌아가지 않고 한자리에 모여 좋은 성과로 기쁨과 감사의 시간을 갖게 되어 오늘 이 자리가 더 큰 의미를 부여 합니다. 시민들에게 책임감과 신뢰감으로 앞으로 더 가까이 다가가겠습니다.

광명에 새로운 역사를 남긴 위대한 광명시민을 가슴속 깊이 기억하겠습니다ㆍ감사드립니다” 라고 겸손한 소감을 말했다.

서울 구로차량기지의 경기도 광명 이전 사업을 반대 해 온 광명시가 사업의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기획재정부의 심의 결과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기재부는 오늘(9일)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어 국토교통부가 추진해온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 사업을 심의한 결과,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광명시는 즉시 입장문을 통해 "정부의 이번 결정을 환영한다"며 "이번 기재부의 결정은 아무리 국책사업이라고 해도 국민주권과 지방분권이라는 시대 정신을 거스를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 명백한 사례"라고 밝혔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그동안 광명시민의 의사를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이전 사업을 강행해 온 기재부와 국토부를 온전히 신뢰할 수만은 없다"며 기재부와 국토부에 차량기지의 광명 이전 사업의 확실한 철회를 요구했다.

 

정부가 2006년부터 수도권발전종합대책의 하나로 서울 구로구에 있는 철도차량 기지를 2026년까지 1조700여억원을 들여 9.4㎞가량 떨어진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광명시는 거세게 반발해 왔었다.

이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구로구민 숙원 사업을 광명에 떠넘기는 사업이다. 그 이유가 첫째로 혐오시설인 차량기지 이전은 구로구의 소음, 분진, 진동 등의 문제를 광명시에 고스란히 이전하는 사업이었다. 2 둘째로는 「철도건설법 제4조 3항」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을 수립할 때 국토부 장관이 미리 관계 기관장 및 시장·도지사와 협의해야 한다” ​「지방자치법」 “지역주민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업은 주민의 의견을 먼저 들어야 한다” 라 하였는데 ​국토부는 광명시민의 64.1%가 이전을 반대하는 사실을 알면서도 광명시 및 경기도와 충분한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셋째로 더 중요한 것은 이제 막 발전 하여야 할 광명시의 환경과 생태계를 훼손하고 식수원을 오염시켜 주변 시 등 100만 여명의 시민 건강권을 위협한다.

 

이런 이유로 많은 저항을 해왔으며 그 중심에 강신성위원이 있었다.

박영한 선임기자 a0102289565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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