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행정연구원 ‘연구교류 및 상호협력 활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23년 7월 20일 --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김일재)과 한국행정연구원(원장 최상한)은 7월 20일(목) ‘연구교류 및 상호협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다산홀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일재 원장, 한국행정연구원 최상한 원장을 비롯한 양 기관의 임직원 및 연구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자치분권, 규제 개혁, 행정혁신, 지역발전, 기타 이슈에 관한 연구교류를 활성화하고 행정혁신과 자치분권,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고자 한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방행정, 인구감소대응, 행정·사회분야 규제, 재난 안전, 갈등관리 등 공동 연구 및 조사 진행 △학술 활동에 필요한 시설의 공동 활용 및 정보자료 상호 공유 △학술회의, 세미나, 포럼, 워크숍 등 학술행사 공동 개최 △연구과제의 자문·심의 및 연구자의 인적교류 △기타 교류 협력을 위해 필요하다고 양 기관이 인정하는 사항 등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일재 원장은 “국가행정과 지방자치단체 행정이 서로 연계·협력해 국민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런 시각에서 싱크탱크인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한국행정연구원이 상호협력을 통해 지방자치는 물론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행정 체제 및 제도 관련 다양한 연구의 구심점 역할을 해온 한국행정연구원과의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시의적절한 정책적 함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행정연구원 최상한 원장은 “양 기관은 연구 인프라, 정보 공유, 연구 활동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할 예정”이며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국제 연구 협력을 확대하고, 국제지방자치 및 행정 연구의 중심지로서 역할과 지방화시대에서 발생하는 새로운 미래 이슈에 대한 대응과 함께, 킬러규제와 생활인구를 포함한 지방과 중앙 간 협력 강화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소개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1984년에 설립된 정책연구기관으로 지방자치 관련 국정 과제 개발, 정책, 제도 입안을 주도하며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비전 제시 및 자문, 경영 진단 및 컨설팅 등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는 연구기관이다. 연구원은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중추적 기관으로서 지금까지 수많은 연구 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의 발전에 이바지했으며, 자치 분권과 균형 발전 관련 학문적 기반을 구축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선데이저널 공동기사 webmaster@sundayjournal.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