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남지역, 내년 6.13지방선거 후보군 난립 속…각 정당 경선 전부터 혼전양상 예고

기사승인 2017.10.12  09:54:23

공유
default_news_ad1

내년 ‘6.13 지방선거’가 8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이미 출사표를 낸 후보자가 나올 정도로 선거 열기가 점점 뜨거워지고 있다. 지난 5월 제19대 대통령 선거이후 처음 치러지는 선거인만큼 각 정당마다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내년 6월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의 정식 명칭은 ‘제7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다. 경남만 놓고 보면 경남도지사 선거를 비롯해 18개 시.군 자치단체장, 경남도의회 의원, 18개 시.군 의회 의원과 경남도교육감을 뽑는 선거다. 지지정당도 투표한다. 비례대표를 뽑기 위해서다.

역대 선거 결과를 보면 지방선거는 대선이나 총선(국회의원 선거)과 달리 정당지지도 못지않게 인물 중심으로 투표하는 경향이 강해 대통령의 인기나 지지도 혹은 정당지지도와 반드시 일치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 경남지역 역대 선거 결과  

18대 대선부터 제6회 지방선거, 20대 총선(비례), 19대 대선 등 선거에서의 정당 득표율을 보면 자유한국당은 18대 대선에서 당시 박근혜 후보가 경남에서 63.1%를 득표했다.

이어 제6회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지지도는 59.2%, 20대 총선(비례)에서는 44.0%를 기록했다. 제19대 대선에 나선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경남에서 37.2%를 득표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18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36.3%를 기록했고, 제6회 지방선거에서 28.9%, 20대 총선에서 24.4%를 득표했고, 지난 제19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가 36.7%를 기록했다.

지난 5월 대선만 빼고 보면 자유한국당 득표율이 민주당의 두 배가량일 정도로 보수 색채가 짙은 곳이 바로 경남지역이다.

● PK(경남·부산·울산)지역 비례대표 승자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지난 9월 4주차 경남, 부산, 울산지역 정당지지도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44.9%로 1위를 기록 중이다.

경남의 수권정당이자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은 22.8%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보수정당인 바른정당은 5.5%다. 국민의당은 4.8%, 진보정당인 정의당은 4.6%를 기록했다.

추이를 보면 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은 지난 8월에 비해 지지율이 하락한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PK지역에서 지지율이 올랐다. 이 같은 추세가 유지만 된다면 민주당이 비례대표 의석 상당수를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역구에서 의석을 가져오고 비례까지 더해지면 지방의회 구성이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모습으로 바뀔 가능성도 커 보인다. 물론 가정일 뿐이다. 자유한국당을 비롯해 보수정당 지지도가 점점 올라가고 있어 내년 6월 1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가 8개월이나 남아있어 선거결과를 예단하기는 너무 이르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경남도의 경우 현역 도지사가 존재하지 않아 절대적인 강자가 없는 ‘무주공산’의 자리라 넘보는 인사가 줄을 서 있다. 후보군 난립 속에 각 정당은 경선 전부터 혼전 양상을 예고하고 있다.

여야 정치권은 오는 12월말까지 단계적으로 예비후보군을 대상으로 경쟁력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등 공천 작업 준비를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공천기준은 ‘이길 수 있는 후보’일 것이다. 지역정가 등에서는 여야 유력 후보군으로 전·현직 국회의원 등을 꼽고 있다. 몇 가지 시나리오를 놓고 유·불리를 점치고 있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여·야 현역 국회의원이 맞대결을 벌이는 것이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나리오 중의 하나이다.

● 내년 6.13지방선거 경남도지사, 현역의원 맞대결 시나리오는?   

가장 주목 받는 대결로 꼽히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의 김경수(김해 을)의원과 자유한국당 후보가 맞대결을 펼치는 구도이다. 김 의원은 현 정부 핵심 실세로 경남도지사 후보에 꾸준히 거명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출마에 부정적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안팎에서는 ‘필승카드’로서의 김경수 의원 출마를 기정사실화 하는 분위기다. 

자유한국당에서 현역 의원 등 중량감 있는 후보가 나설 경우 선거구도나 역학관계가 달라지기 때문에 상황이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김경수 의원은 최근 경남지역을 방문한 자리에서 동남권 신공항 재추진을 시사하는 등의 ‘폭탄 발언’을 잇따라 쏟아내 정치적 행보의 폭을 넓히고 있다.

이에 맞설 자유한국당 후보로는 3명의 현역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이주영(창원 마산합포구), 윤한홍(창원 마산회원구), 박완수(창원 의창구) 의원 등이다. 이주영 의원은 판사 출신 5선 의원에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하는 등 인물 면에서 앞서지만 최근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혀 유동적이다. 윤한홍 의원과 박완수 의원은 각각 경남도행정부지사 3년, 창원시장 10년을 지낸 행정가인 점이 장점이다.

특히, 공천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달 경남, 부산, 울산지역 국회(한국당) 출입기자와 가진 만찬 간담회에서 내년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경남도지사 후보적임자를 묻는 질문에 “이주영(창원 마산합포구), 윤한홍(창원 마산회원구), 박완수(창원 의창구)의원 누가 나가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말해 이들 중에 공천을 받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지역정가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현역 의원 중 경남도지사 후보군에는 더불어민주당 민홍철(김해갑) 의원과 자유한국당 윤영석(양산갑) 의원도 있다. 하지만 이들 두 의원들은 경남도지사에 출마하려면 중도사퇴를 해야 하고 그에 따른 보궐선거가 발생하기 때문에 부담감이 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 내년 6.13지방선거 경남도지사 또 다른 시나리오는?  

현역의원 외에 출마를 기정사실화 하고 있는 후보는 4~5명이다. 이들은 현역의원이나 자치단체장은 보궐선거 부담 때문에 출마를 하지 못할 것이라는 방벽을 치고 광폭 행보를 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사실상 ‘마지막 도전’이 될 수 있는 공민배 전 창원시장이 가장 적극적이다. 지난 7월에는 외곽 지원조직인 ‘공감포럼’을 출범하는 등 밑바닥부터 다지고 있다. 공민배 前시장은 문재인 대통령과 경남고, 경희대 동창으로 40년 지기 친구이다. 행정고시 출신이며 41세에 무소속으로 민선 초대 창원시장에 당선돼 연임에도 성공했다.

자유한국당은 김영선 전 의원과 안홍준 전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고, 김학송 전 학국도로공사 사장도 준비를 하고 있다. 거창 출신으로 4선 국회의원을 지낸 김영선 전 의원은 새경남발전포럼 대표를 맡아 직능단체와 간담회 등을 하면서 지역 민심을 훑고 있다. 

안홍준 전 의원은 3선(마산회원구)의원 출신으로 지역에서 지지자들을 만나며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을 하고 있다. 김학송 전 사장은 최근 지역의 유력인사들을 열심히 만나고 있으며 도지사직 의지가 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바른정당에서는 조해진, 신성범 전 의원이, 정의당에서는 여영국 도의원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무소속으로는 권민호 거제시장의 출마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권민호 거제시장은 민주당 입당을 타진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 경남지역 18개 시·군 자치단체장 역시 격전예상

우선 3선 연임제한에 걸린 창녕군수를 비롯해, 불출마를 선언한 거제시장, 의령군수 자리는 현역 프리미엄이 없는 만큼 각 정당마다 사활을 걸 것으로 보인다.

광역자치단체급인 창원시, 민주당으로서는 상징성이 있는 김해시, 전통적인 보수지역인 진주시도 여야 할 것 없이 내년 지방선거가 중요한 곳이다.

단체장이 재판을 받고 있는 함안군이나 함양군 등도 후보군이 많아질 수 있고, 무소속 단체장이 현역인 사천시장직도 경쟁이 치열할 전망이다.

● 내년 6.13지방선거 경남지역 예상변수는? 

현재 논의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등 선거제도 개편이 내년 선거전까지 이뤄질 확률은 높지 않지만 룰 자체가 바뀌는 만큼 큰 변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주요 정당들의 공천 룰도 관심사다.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발표한 ‘4차 혁신안’에서 현역 대폭 물갈이를 내세웠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현역 프리미엄을 보장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다시 말해 전략공천을 통해 당선가능성을 극대화하겠다는 것이 목표인 셈이다.

다만 아직까지 공천 룰을 확정한 정당이 없기 때문에 바뀐 공천 룰에 따른 후보 간 유·불리가 달라질 수 있어 이 역시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역시 통합 얘기가 계속되고 있어 통합여부에 대한 최종 결과도 관심거리다. 만약 두 당이 통합된다면 경남지역에서는 그 파괴력이 더 클 수밖에 없다는 게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다가오는 내년 6.13지방선거는 경남지역이 더 이상 깃발만 꽂아서는 안 된다는 위기의식이 반영된 만큼 내년 지방선거는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황진덕 기자 sundaykr@daum.net

<저작권자 © 선데이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5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