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행동하는 양심이 아니다.

기사승인 2020.09.08  12:38:46

공유
default_news_ad1

- 진정 진보가 외치는 진실이 영원하다면 역사를 되돌아보라.

김대중 전대통령이 노무현 전대통령 장례식장에서 마지막 한 연설에서

“저는 여러분께 말씀드립니다. 자유로운 나라가 되려면 양심을 지키십시오. 진정 평화롭고 정의롭게 사는 나라가 되려면 행동하는 양심이 되어야 합니다. 방관하는 것도 악의 편입니다. 독재자에게 고개 숙이고, 아부하고, 벼슬하고 이런 것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나라가 자유로운 민주주의, 정의로운 경제, 남북 간 화해 협력을 이루는 모든 조건은 우리 마음에 있는 양심의 소리에 순종해서 표현하고 행동하는 것입니다.

 

나는 이기는 길이 무엇인지, 또 지는 길이 무엇인지 분명히 말할 수 있습니다. 이기는 길은 모든 사람이 공개적으로 정부에 옳은 소리로 비판해야 하겠지만, 그렇게 못하는 사람은 투표를 해서 나쁜 정당에 투표 안하면 됩니다. 나쁜 신문을 보지 않고, 집회에 나가면 힘이 커집니다. 작게는 인터넷에 글을 올리면 됩니다. 하려고 하면 너무도 많습니다. 하다못해 담벼락을 쳐다보고 욕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는 길도 있습니다. 탄압을 해도 무섭다, 귀찮다, 내 일이 아니다라고 생각해 행동하지 않으면 틀림없이 지고 맙니다. 보고만 있고, 눈치만 살피면 악이 승리합니다.

 

투쟁에는 많은 사람들이 동원해야 하기 때문에 비폭력 투쟁을 해야 합니다, 많은 국민들을 동원하되 다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때리면 맞고 잡아가면 끌려가고, 여기저기서 그렇게 하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이번에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셨는데, 만일 노 전 대통령이 그렇게 고초를 겪을 때 500만 명 문상객 중 10분의 1인 50만 명이라도 '그럴 수는 없다. 전직 대통령에 대해 이럴 순 없다, 매일 같이 혐의를 흘리면서 정신적 타격을 주고, 스트레스 주고, 그럴수는 없다', 50만 명만 나섰어도 노 전 대통령은 죽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 당시 참석자들은 자신도 모르게 신음을 베어 물었다. 장내는 물을 끼얹은 듯 조용했다. 김대중은 혼신의 힘을다해 원고를 읽었다. 이명박 정부의 역주행에 엄중 경고했다. 그것은 지난 1971년 100만 인파가 보인 장충단 유세에서 박정희 정권을 꾸짖은 것과 같았다.

 

또 독재정권에 사형선고를 받고 죽음을 기다리던 김대중의 옥중에서 쓴 잠언집에는

 

”해방 후 지금까지 독재적 군사통치가 판을 칠 때 많은 사람들이 비판을 외면했다.

'나는 야당도 아니고, 여당도 아니다. 나는 정치와 관계없다'라고 자랑스럽게 말하는 사람을 봐왔다. 그러면서 그것이 중립적이고 공정한 태도인 양 점잔을 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은 악을 악이라고 비판하지 않고, 선을 선이라고 격려하지 않겠다는 자들이다.

 

스스로는 황희 정승의 처세훈을 실천하고 있다고 자기합리화를 할지도 모른다. 물론 얼핏 보면 공평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것은 공평한 것이 아니다. 이런것은 비판을 함으로써 입게 될 손실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양심을 속이는 기회주의적인 태도다.

 

이것이 결국 악을 조장하고 지금껏 선을 좌절시켜왔다. 지금까지 군사독재 체제하에서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해 싸운 사람들이, 이렇듯 비판을 회피하는 기회주의적인 사람들 때문에 얼마나 많은 좌절감을 느껴왔는지 모른다. 그들은 또한 자신의 의도와 관계없이 악한 자들을 가장 크게 도와준 사람이다. 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란 말이 바로 여기에 해당 될 것이다.“

 

당시 만 51세였던 김 전 대통령은 박정희 유신 정권에 대항하는 자리에서 '행동하는 양심'에 대해 언급하며 독재 정권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행동하는 양심'은 김 전 대통령이 1975년 3월 8일 동아일보 1면 하단에 기명으로 낸 후원 광고에서 처음 사용한 표현이다. 민주화 운동 시기 김 전 대통령을 상징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지난 2009년 6월 11일 마지막 대중 연설에서도 언급했다. '행동하는 양심'은 김 전 대통령의 유언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노무현 사망 당시 수사검찰을 감찰조사하라.

 

지난해 조국 사태로 재미를 본 보수진영은 제2의 조국사태를 만드려고 추미애 아들의 특혜의혹을 집중보도하고 있다.

 

추미애법무장관은 김대중 전대통령이 정계로 추천한 인사로 누구보다 김 전대통령의 행동하는 양심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양심을 위하여 행동할 것이다. 그리고 그는 검찰개혁을 방해하려는 세력들의 추장관 끌어내리려는 작전이라는 시각이다. 그러면서 "검찰개혁 완수"라며 사퇴 압박에 정면 대응했다.

 

야당은 연일 새로운 의혹을 폭로하며 장관 사퇴를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청와대와 여당은 “사퇴할 사안이 전혀 아니다”라고 맞서고 있지만, 여론이 점점 악화하는 상황을 초조하게 지켜보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정비를 제쳐두고 7일 “(추 장관을) 그대로 두는 것은 법치 모독이자 법치 파괴”라며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추 장관의 ‘엄마 찬스’다. 특혜성 황제 군복무를 지켜보는 국민은 작년 가을 조국 사태 때 교육의 공정성을 무너뜨린 ‘아빠 찬스’ 데자뷔라 느낀다”고 말했다. 조국 사태 이후 여권의 약한 고리가 된 ‘공정’을 정조준했다.

 

여당 내에서도 한 수도권 중진 의원은 “야당의 주장이 가치가 있느냐보다 추 장관의 대응이 문제였다”며 “죄송합니다 한마디면 끝났을 일인데 정말 안타깝다”고 했다. 김 전대통령의 시각으로 보면 사이비(위장) 진보의원이라고 볼 수 있다.

 

청와대도 이른바 ‘엄마 찬스’와 군대 문제의 휘발성 때문에 눈치만 보고 있다. 다만 드러난 내용만으로는 사퇴 사안이 아니라고 언론 플레이만 하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과 부동산 문제로 국방부를 제외한 개각마저 미룬 상황에서 검찰개혁 최전선에 있는 추 장관을 교체하기 어렵다는 현실적 배경도 거론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초기 대응이 논란을 키운 측면이 있다”면서 “의혹을 소명하고 사과할 게 있으면 사과해야겠지만, 교체는 전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레임덕을 막겠다는(저희들만 살겠다고) 시각인 것 같다.

 

인터넷에선 서울대 동문·교직원 커뮤니티 사이트 ‘스누라이프’에서는 “서씨처럼 병가를 추가로 받으려면 각종 행정절차를 거쳐야 하고, 군 행정 시스템에 온갖 흔적이 남았어야 정상”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다른 사용자는 “징병제 국가인 대한민국에 군 행정 전문가가 차고 넘치는데, 추 장관이 ‘잘못이 없다’고 뻗대는 건 너무 뻔뻔하다”고 했다. “논문이나 사모펀드 건과는 다르니 속이려 하지 마라” 등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관련 논란을 상기시키는 글도 있었다.

 

고려대 커뮤니티 ‘고파스’에도 “국군병원에 가보면 서씨가 앓았다는 추벽증후군 환자가 쌔고 쌨는데, 그런 정도의 병으로 군대 안 가도 되는 걸 갔다고 말하다니 어이가 없다” 등의 글이 올라왔다.

 

커뮤니티 사이트인 ‘MLB파크’에는 6일부터 이틀에 걸쳐 추 장관 관련 게시물만 200개 이상 올라왔다. 한 누리꾼은 최근 1~2년 새 군무 이탈로 징역형을 처벌받은 사례를 열거했다. 그러자 그 아래에 “쟤네들은 엄마(추 장관) 보좌관이 전화 안 해줬으니 중형으로 다스려야 한다” “이 자료를 추미애 앞에 들이밀고 싶다” 등 댓글이 줄을 이었다.

 

인터넷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의 카투사 관련 게시판에도 “휴가 미복귀 상태에서 ‘엄마 콜(통화)’을 써서 휴가를 연장했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월권” “서씨처럼 장기 병가를 쓰고 나서도 완치가 안 됐을 경우 부대에 복귀시킨 다음 국군병원으로 보내는 게 일반적”이라는 글이 올라왔다.

 

작년 조국사태 때와 같은 방향이고 대부분 조국사태때 앞장서던 자들의 허위 글 들이다.

이런 사태는 조국 전장관 사태를 바르게 청산하지 못하고 이런 상황을 만들어도 아무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이유도 있고 언론자유라는 이름으로 자행되는 행패다. 또 국민들이 아직은(민도가) 그런 허위내용을 판단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태의 근본 원인은 언론과 재벌 그리고 그 뒤에 숨어있는 친일 매국노와 그 후손들, 사북청년단의 후계를 잇는 대형교회이다.

 

그들의 행태는 그들을 따르지 않으면 나중에 재 집권을 하거나 하나님 나라에 가면 큰 보복(지옥 등)을 하지만 진보가 집권을 하면 법에 따르고 보복을 하지 않거나 청산 자체를 할 의지가 없다 보니 언젠가는 다시 집권할 때까지 억지를 쓰고 기다리다가 생물처럼 변하는 민심을 기다린다는 사고이다.

 

이제 진보도 역사를 살펴봐야한다.

지금까지 기록 되어진 역사를 보면 인의와 도덕으로 다스리던 왕국은 그 당시는 국민이 행복했을지라도 영원하지 못했다.

 

지금 존재하고 살아난 국가나 잘 사는 자들을 살펴보면 패권국가로 착한 자들에게 빼앗고, 침범하고, 죽이고, 거짓말하고, 억지 부리던 나라만이 존재하고 있고 그러지 못한 자들은 서로 진실이라는니, 평등이라는니 하면서 서로 다투다 결국 스스로 무너지고 말았다.

 

진정 진보가 외치는 진실이 영원하다면 역사를 되돌아보라.

 

진실은 편할 뿐이지 자연에, 역사에 이치가 아니다. 우리는 서로가 경쟁을 생산력의 최고의 가치로 하는 자본주의와 사유재산을 선택한 국가이다.

그 방법을 죽이든 살리든지 시장에 맡기자는게 보수고 최소한 그 경쟁을 공정하게 하자는 것이 진보다

 

만약 진보진영이 이 가치를 추구하겠다는 의지가 있거나 공정한 경쟁을 하겠다면 특벌법을 만들어 그 근본인 친일매국노들을 청산 해야한다.

그래야 역사가 바로 선다. 물론 근대 역사이지만

조승현 대기자/총괄사장 skycfc@daum.net

<저작권자 © 선데이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ad35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